교과과정 및 교육내용

GMLP 교과과정

마이스터 교육과정
  • 기독교 리더십
  • 기독교와 현대문화
  • 진로와 자기계발
  • 현대인과 성서
현장실습 인턴쉽
  • 글로컬 다문화사회 이해
  • 다문화 코칭과 관계리더십
  • 해외현장학습
실무능력 인증
  • 다문화교육․복지정책론
  • 다문화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프로젝트 실습
  •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해
  • 다문화아동의 심리진단 및 평가


GMLP 연계전공의 교과목개요와 주요 내용


과목 교과목개요 주요내용
글로컬 다문화사회 이해 (3학점) 다문화 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지향점들을 살피고 다문화 가정,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사회적인 수용방안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다. 먼저 다문화 가정을 향한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고, 다수자 대상의 타자이해 교육이 필요하며, 다문화 가정과도 연약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이 필요함을 깨닫고 실천한다. - 현대문화에 대한 분석
- 모던, 포스트모던 문화
- 다문화의 상관관계에 대한 교육
- 정의와 인권에 대한 훈련
- 인간의 권리 및 사회변화 대응 훈련
- 공공정책과 다문화 교육의 지향점에 대한 훈련
- 소수자 적응, 정체성, 공동체 교육에 대한 교육
-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교육. 타자이해 교육
- 모두를 위한 제3의 공동체 형성 교육과 국제이해 교육과의 연대
다문화 코칭과 관계리더십 (3학점) 다문화환경 가운데서 리더십에서 관계의 중요성과 코칭의 중요성들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코칭을 통하여 진정한 인격적 존중과 개별성의 인정과 깊은 나눔과 하나된 사랑으로 섬기는 공동체의 모습을 경험하고 배우게 된다. 특히 학생들이 다문화 사역 현장에서 코칭에 대한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익히고, 분석 소화하여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그것을 자신의각 사례 연구에 쓴다. - 코칭의 개념과 기독교적 관점의 코칭의 의미 교육
- 자신의 삶을 점검하며 자신의 코칭 계발 방식을 발견
-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질적인 코칭의 방법을 교육과 실습
- 관계적 리더십과 성경적 리더십의 상관관계에 대한 교육
- 지도력 개발에 대한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익히고, 분석 소화하여 자신의 삶에 적용
- 약자에 대한 배려와 타자(the others)에 대한 포용의 방법훈련
다문화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3학점)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다문화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교육과정의 개념과 구성 원리
- 다문화 교육과 사회복지정책
- 다문화 교육과정의 특성
- 다문화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선정
- 다문화 교육과정의 개발
- 다문화 교육과정의 활용
해외현장실습 (2학점) 방학 중 2주간 해외현지 다문화 현장교육을 실시한다. - 기본 언어교육
-문화 및 역사체험
-현장 실무능력 향상
다문화 교육·복지 정책론(3학점) 다문화 교육전문가들에게 요구되는 정책개발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정책을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하고자 한다. - 다문화 교육복지정책의 개념과 특성
- 다문화교육과 사회복지정책
- 교육기회접근의 제도적 보장
- 다문화 가정 자녀교육과 사회정의(정의)
- 교육의 양극화와 불평등문제
- 학교부적응문제 해소대책
- 다문화교육과 사회안전망 구축
- 사회정의와 교육복지
- 다문화가정과 교육보장제도
- 다문화교육복지 정책 분석 및 평가 등


과목 교과목개요 주요내용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해(3학점) 전 생애적 발달심리학의 관점에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과 환경요인을 탐색한다. 특히 비(非)다문화가정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학부모의 특성을 다루면서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영향 요인 탐색
- 발달의 개념 및 원리
- 발달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영향
- 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 이해
- 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한 이해
-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 및 학부모의 심리적 특성
다문화아동의 심리 진단 및 평가(3학점) 다문화아동의 심리적·정신적·운동적 제 기능과 발달상황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파악하고 발달상의 이상이나 장애를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의 종류와 형태 및 주요특징과 사용상의 유의점 등을 알아보고 그 실시방법과 절차를 실제로 익힌다. 이를 통해 다문화아동을 지도함에 있어서 문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며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다문화아동의 심리평가의 이해: 면담, 행동-관찰, 심리검사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
- scaling 기법
- 다문화아동의 인지적 기능 평가와 -Wechsler 지능검사의 활용
- 다문화아동의 학습검사와 평가
- 다문화아동의 진로흥미 평가와 진로탐색검사(Strong 검사, Holland 검사)의 활용
- 다문화아동의 성격검사와 평가 (MBTI 등)
- 투사적 검사의 활용기법(로르샤흐 검사, TAT, HTP 등)
- 심리평가의 보고서 작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