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LP 학생지원내용

주요 프로그램 운영 성과(2016년 5월 현재)

프로그램명

정량적 실적

정성적 실적(교육효과)

GMLP

연계

교과과정

■ 교과목 개발 및 수업 운영

사업 내용

실적

교과목 개발

7과목

수업 운영

강의 개설

11강좌, 337

해외현장학습

4, 3개국, 54

블렌디드 강좌

6

∙기초공통·전문심화 교과를 통해 가치관 함양 및 전문 지식 습득

∙이론·실습, 지역·세계의 통합적 교육을 통한 창의적 글로컬 전문성 함양(해외현장실습 등)

∙블렌디드 강좌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 제고

■ 교과목 개발 및 수업 운영

교재명

교과목명

함께하는 세상

글로벌 다문화사회 이해

수업 운영

강의 개설

11강좌, 337

해외현장학습

4, 3개국, 54

블렌디드 강좌

6

∙기초공통·전문심화 교과를 통해 가치관 함양 및 전문 지식 습득

∙이론·실습, 지역·세계의 통합적 교육을 통한 창의적 글로컬 전문성 함양(해외현장실습 등)

∙블렌디드 강좌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 제고

■ 다문화 교육용 교재 개발 5건 및 활용 교과목

교재명

교과목명

함께하는 세상

글로컬 다문화사회 이해

12개 언어 주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

해외현장학습

다문화리더십 1~3

다문화 코칭과 관계리더십

∙다문화에 대한 기독교적 가치관 함양을 위한 자료 발간

∙다문화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교재로 구성 실제적 역량 강화 및 사회적 책임의식 고양

■ 교수학습 지원을 통한 수업 질 관리

교수법: 36CTL 프로그램/교수 참여 총 65

학습법: 26CTL 프로그램/학생 참여 총 62

수업개선보고서(11) 및 교수포트폴리오(7)

∙다문화 관련 교과목 운영의 내실화

∙학생들의 다문화 관련 전공 학습 역량 제고

∙평가 및 환류 과정 체계화

다문화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 다문화 현장 이해 및 실무 역량 강화 교육 활동

교육명

실적

현장·실무자 특강

42, 1,192

다문화 언어 및 문화 교육

3개국, 70

대학원생 튜터제

23, 463

∙다문화 실무자 특강, 언어 및 문화 교육을 통해 다문화 현장에 대한 실제적 이해와 실무 역량 증진

∙대학원생 튜터링: 대학원생 튜터
1명과 15~20명 학부생들이 조를 이루어 다문화 관련 주제를 연구하고 발표(다문화 학술제)

■ 국내외 다문화 교육 실습(실습 참여 GMLP 인원)

과정명

실적

다문화 멘토링

36

다문화 인식개선사업

14

해외 인턴십 및 교환학생

4개국, 8

∙국내외 각종 교육 지원 프로그램에 교육 및 봉사자로 참여하여 현장·실무 및 글로벌 역량을 증진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 다문화지도자로서 현장실습과 연수 기회의 확보

■ 다양한 학습경험 제공 및 참여 독려

다문화 행사 및 공모전

사업명

실적

GMLP 학술제

3(164)

다문화 영화제

2(703)

다문화 UCC 공모전

2(2)

참여 마일리지제 운영 ➔ 장학금과 연계

- 장학금 수여: 51, 25,500천원

 

∙학술제, 영화제, 공모전 등을 통한 다양한 다문화 학습경험 제공

∙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참여적 교육을 확대하여 특성화사업의 교육 효과 제고

∙특성화 프로그램 참여를 마일리지화하여 장학금 수혜와 연계시킴

지역·국제

사회

다문화

활동

참여 및

봉사

■ 국내외 다문화 교육 지원(교육 수혜자 인원)

사업명

실적

다문화인식개선사업

1, 105

다문화멘토링

2, 36

해외교육지원
(해외현장실습교과와 연계)

4, 443

다문화 사역 목회자 교육

1, 22

강의동영상 온라인 공개

15개 자료

「다문화리더십」지역사회 배포

3, 2,500

∙국내외 다문화 교육 현장을 지원함으로써 특성화사업 성과를 사회에 환원

∙지역사회의 요구를 특성화 사업에 반영하여 현장과 상호작용하는 교육 추구

∙온라인 교육 자료를 공개·공유하고, 지역 다문화 센터, 전국 대학 도서관 등에 「다문화 리더십」을 배포함으로써 지역 및 세계적 다문화 관련 교육 수요에 부응

■ 다문화 상담 전문가 과정 개설/운영: 3과정, 63

과정명

실적

아동상담사과정

19

학습상담사과정

19

미술심리상담사과정

25

∙다문화상담소에서 주관하여, 다문화에 특화된 상담 실무자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다문화 전문가 수급에 기여

■ 다문화 가정 대상 교육·상담 지원

사업명

실적

다문화 학부모교육

2(32)

다문화 힐링캠프

2(32가정)

∙학부모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 힐링캠프 등을 통하여 다문화 가정의 치유, 회복을 지원

■ 다문화 창업 및 취업 지원

사회적 기업 다문화 카페꿈아시아공동 창업 및 운영

다문화 관련 창업 특강(3, 203)

다문화 창업 동아리 운영

∙다문화여성쉼터와 다문화카페를 공동 창업하여 실습 현장 제공 및 창업 마인드 고취

∙창업 특강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한 다문화 기업 취업 기회 제공

∙특성화사업을 통한 취·창업의 질 제고

주요 프로그램 운영 성과(2016년 5월 현재)

대표프로그램명

국제적 연계교육: 해외현장학습

추진 배경

핵심역량(기본·전문지식, 현장지향 실무역량, 헌신적 태도)의 종합적 연마가 가능한 학습 경험 필요

­현지의 언어와 문화를 학습하고 체험함으로써 다문화 현장에 대한 이해 심화

­현지인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다문화 교육 실무 역량 및 상담 능력 강화

­현지 교육·봉사를 통해 특성화 교육 성과의 사회 환원과 다문화 감수성·헌신적 태도 고양

이벤트성 행사를 지양하고 현지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해외 취업 및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주요 내용

및 성과

◎ 해외현장학습 프로그램 개요

년도

방문국

기간

참가자

개설학기 / 학점

주요 프로그램

교수

학생

1

태국

2015.2.1.~13. (13)

1

20

동계 계절학기

/ 2학점

­교육 실습

­다문화 특강

­현지 소외지역 봉사활동

­언어 및 문화 교류·체험

2

베트남

2016.1.18.~28. (11)

1

11

태국

2016.1.18.~29. (12)

1

12

대만

2016.1.25.~2.3.(10)

1

11

◎ 사전교육

교육명

시간

교육 내용

비고

언어교육

언어별 30시간

태국어, 베트남어, 중국어(기초 및 중급)

원어민 강사 10명 활용

수업 준비

국가별 6시간

수업지도안 작성, 수업자료 개발, 수업 시연 등

교육학과 교수 특강

레크레이션

국가별 3시간

풍선 아트 기초·중급 과정 등

지역 봉사, 미술 교육 등

특강·발표

국가별 2시간

현지인, 현지 역사 및 문화 이해, 주의사항 등

현지 실무자 및 전문가

◎ 해외현장학습 실시

교육명

시간

교육/활동 내용

비고

교육 실습

준비

15~20시간

­다음 수업 자료 제작 및 시행 준비·연습

­최종 발표회 기획·준비

일과 후 매일 밤 3~6시간

운영

6개 교과,

5~7차시

­교과목: 한국어, 영어, 수학, 음악, 미술, 체육

­과목별 최종 발표회 개최: 영어 연극, 문화제 등

주중 오전 9~ 오후 4

다문화특강

7~10시간

­다문화 기본이해(인솔교수 특강)

­현장 이해 및 실무(현지 교사 등 전문가 특강)

매일 저녁 일과 후 1시간

지역 봉사

10시간

­교육봉사: 소외지역 아동들과의 레크레이션 등

­근로봉사: 페인트칠, 집짓기 등

­두호 소학교(대만)

­빈롱성 지역(베트남)

문화 체험

10시간

­문화 유적지 방문: 골든트라이앵글 등

­소외 지역 방문: 미얀마 고아원 등

현지의 역사·문화적 특성 이해 및 현실 상황 체험

◎ 학습 경험 성찰, 평가, 공유

매일 저녁 당일 수업 및 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회 개최

귀국 후 해외현장학습 보고서 및 소감문 작성·제출

「다문화리더십」에 해외현장학습 보고서 및 수기 등의 게재를 통한 학습 경험 공유

◎ 성과

다문화 실무 역량 인증점수 향상(1차년도 103.4점 ➔ 2차년도 336.6)

다문화에 대한 인식 전환, 다문화적 자기정체성 확인

국가 간 인적 교류: 해외 인턴십 파견(미국 2, 태국 1, 대만1), 교환학생(필리핀 2), 현지 학생 국내 유치(태국 3, 한국어학당 1년 과정 이수)

문화의 국제적 교류와 한국문화 확산의 필요성 인식

타문화권 현지인과의 소통 및 관계 형성 기술 습득

해외취업 및 다문화관련 직업에 대한 긍정적 사고 전환 및 도전의식 고취

학생 지원 내용

계획 실적(2015년 2월 28일 현재) 비고
학생 선발 ∙ 학생확보 위한 재학생 대상 사업설명회 2건
∙ 입학자원 확보 및 사업단 성과확산을 위한 컨퍼런스 1건
∙ 방송 출연을 통한 사업단 소개 1건
∙ 언론 노출을 통한 사업단 홍보 70건

첨부 14
학생 양성 ∙ 장학금 지급: 총 70명/26,068,000원
∙ 계절학기 교과목 교육비 지원: 총 29명/5,568,000원
∙ 대학원생 튜터제도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지원

진로 및 취업의 질 제고 ∙ 다문화방과후학교 인턴십: 3개 기관/연인원 340명/680시간
∙ 힐링캠프 등을 통한 다문화 가정․청소년 대상 상담 실습
∙ 국내외 다문화 전문가 진로 개척: 3개 기관 MOU 체결
∙ 다문화콘텐츠 개발 및 문화산업 관련 지원




특성화 전략과 연계한 취업 지원 노력 및 우수사례

프로그램 사례(2015년 2월 28일 현재) 비고
해외현장학습과 인턴십제도를 통한 해외취업 개척 ∙ 해외취업의 가능성 확보
  - 태국 ‘메쑤어이 한·태 교육센터’에서 실시한 해외현장학습에 대한 현지의 높은 만족도로 인해 지속적인 교육협력을 요청 받음
  - 태국 메쑤어이 현지에 한국어 및 한국문화학교 개설을 통한 GMLP 이수학생들의 해외취업 추진 논의
  - 태국어 언어연수 심화과정을 개설하여 태국어 능력을 강화하고 이와 더불어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을 병행함으로써 취업의 질 제고
  - 대전이주외국인종합복지관과 협력하여 한국어 및 한국문화학교 개설을 통해 해외현지 취업 가능성 논의

다문화관련 창업지원을 통한 취업 진로 개척 ∙ 청년 창업의 가능성 제고
  - 대전이주외국인종합복지관 산하 아시아요리전문점 ‘아임아시아’와 협력관계를 통해 분점 창업에 관해 논의